라이브토토 모임


시황제가 쌓은 장성은 한(漢)나라 때에도 국경 방어를 위해 중시되며 확장되었다. 하지만 삼국시대와 오호십육국시대를 거치며 흉노ㆍ선비(鮮卑) 등이 북방민족이 화북지방으로 진출해 왕조를 세우면서 기능을 잃고 방치되었다. 그러다 탁발부(拓跋部) 선비족이 세운 북위(北魏)가 화북지방을 통일해 남북조시대로 접어들면서, 북방 방어를 위해 다시 장성이 축조되기 시작했다. 지금의 베이징[北京] 일대인 평성(平城)을 도읍으로 삼은 북위는 북방의 유연(柔然)의 침공을 막기 위해 서쪽으로는 인산산맥[陰山山脈]의 남쪽 기슭에서 동쪽으로는 발해만(渤海灣)에 이르는 지역까지 장성을 쌓았다. 그 뒤 북제(北齊) 때에는 돌궐(突厥)의 남하를 막기 위해 산하이관 지역까지 장성을 확장했다. 이 시기의 장성은 진ㆍ한 시대보다 동쪽 지역은 훨씬 남쪽에 만들어졌으며, 서쪽 지역은 북쪽으로 만들어졌다.


전체 면적은 53,320.57㎢이며, 미국과 캐나다에서 가장 높은 산 봉우리들이 자리잡고 있는 세인트 엘리어스 산맥(Saint Elias Mountains)의 서부 상당 부분과 알래스카 동부의 랭겔 산맥(Wrangell Mountains) 대부분, 그리고 추가치 산맥(Chugach Mountains)의 동부 지역 일부가 이곳 국립공원에 포함되어 있다. 국립공원에서 가장 높은 산은 세인트 엘리어스 산맥에 포함되어 있는 세인트 엘리어스산(Mount Saint Elias)으로 해발고도가 5,489m에 이른다. 국립공원 내에 있는 코퍼빙하(Copper Glacier)에서 발원하는 코퍼강(Copper River)이 국립공원의 서쪽 가장자리를 따라 흘러 알래스카만으로 들어간다. 수많은 빙하와 빙원들이 있는데, 배글리빙원(Bagley Icefield)은 세인트 엘리어스 산맥과 추가치 산맥의 일부를 덮고 있으며 맬러스피나빙하(Malaspina Glacier)는 국립공원 남동부의 대부분을 덮고 있다. 바다와 닿아 있는 빙하 가운데 북미에서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유명한 허버드빙하(Hubbard Glacier)는 국립공원의 동쪽 끝에 위치한다.


홍도의 최고 봉우리이다. 높이는 367.8 m 이며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섬의 가운데 솟아있으며 우리나라 100대 명산에 선정되었다. 깃대봉 주변에는 아름드리 동백나무가 숲을 이루며 자라고 있으며 후박나무, 구실잣밤나무, 소사나무, 식나무 등 다양한 식물들이 자라고 있다. 그리고 2백여 종의 동물과 곤충이 함께 서식하고 있다. 특히 홍도의 특산식물인 풍란은 바닷바람을 받으며 자라는 난(蘭)으로 아주 귀한 식물이다.


남부를 흐르는 모젤강(江)의 지류 알제트강과 페트루세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하며, 룩셈부르크 대공(大公)의 궁전과 의사당이 있고 정치·문화·경제의 중심지이다. 이곳은 강으로 둘러싸여 있고 해발고도 300m의 절벽을 이루는 사암구릉에 위치하여, 일찍이 천연의 요새지로서 로마의 인정을 받아 성채도시로 발전한 곳으로 10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한때는 유럽 최강의 요새로 일컬어졌던 곳이며, 깊은 계곡이 내려다보이는 절벽 위에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시가지의 경치가 아름다워 관광도시로도 알려져 있다.


박달재 바로 밑 수령 100~170년의 울창한 소나무와 잡목과 기암괴석, 맑고 깨끗한 계곡이 조화를 이루는 자연환경에 조성되었다. 능선과 구릉을 따라 경사가 원만한 등산로가 개설되어 있고, 삼림욕을 하면서 산 정상 전망대에 오르면 백운산, 구학산과 제천시가 한눈에 보인다.


섬 전체의 모양이 'S'자 형태를 이루고 있는데 대체로 북쪽이 높고, 남쪽은 낮고 완만한 지형이다. 최고점의 해발고도는 45m이고, 해안선은 비교적 단조로운 편이다. 토양은 신생대 제4기에 형성된 적색토가 넓게 분포하고 있다. 낚시꾼들이 찾는 섬으로, 돌산읍 평사리에서 낚싯배를 이용하여 섬에 들어갈 수 있다.


결명자찹쌀부꾸미는 찹쌀가루에 결명자가루를 섞어 익반죽한 다음 소를 넣지 않고 동글납작하게 기름에 지져낸 지지는 떡(유전병)이다. 동그랗게 지져낸 떡을 반으로 접어 반달모양을 만들고 그 위에 설탕을 뿌리고 대추나 잣으로 장식을 하기도 하는데 맛과 색상이 독특한 경상도 지방의 떡이다.


호남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채운역과 용동역 사이에 있다. 1911년 11월 10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1953년 3월 사무관역으로 승격하였다. 1987년 9월 역사를 준공하였으며 2006년 화물취급을 중지하였다.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이 운행되며, 여객, 승차권 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대전충남본부에 소속되어 있으며,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대흥리 32에 위치한다. 주변에 강경포구가 있으며 강경젓갈축제 등이 유명하다.


조선 제18대 왕 현종(顯宗 1641~1674, 재위 1659∼1674)과 그의 비 명성왕후(明聖王后) 김씨(1642~1683)의 무덤으로, 9개의 조선 왕릉(건원릉·현릉·목릉·휘릉·숭릉·혜릉·원릉·수릉·경릉)으로 이루어진 동구릉(東九陵, 사적 제193호) 중 하나이다.


개꼬리풀이라고도 하며, 한자로는 구미초(狗尾草)라고 한다. 길가나 들에서 자란다. 줄기는 20∼70cm로 뭉쳐나고 가지를 치며 털이 없고 마디가 다소 길다. 잎의 길이는 5∼20cm, 너비 5∼20mm로 밑부분은 잎집이 되며, 가장자리에 잎혀와 줄로 돋은 털이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농장이름 또는 최고 등급명(SHB)를 사용하여 브랜드로 사용한다. 타라주(Tarrazu) 지역의 라 미니타(La Minita) 농장에서는 아라비카(Arabica) 품종 중 카투아이(Catuai)와 문도 노보(Mundo Novo)를 이용해 최상급의 타라주(Tarrazu)커피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이 농장에서 생산되는 식물학적 변종인 카라콜리(Caracoli)와 피베리(Peaberry) 커피는 "커피의 진주"라고 할 만큼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밖에 해발 1,500m 고지대에 있는 트레리오스(Tres Rios)농장에서 생산하는 코스타리카 SHB(Costa Rica SHB), 도카(Doka)농장의 커피 등이 유명하다.


옆에서 흐르며 V자 형태를 이루는 또다른 폭포인 하노키폭포가 아시아와 일본에서 가장 높은 폭포이지만 4~7월 외에는 물이 마르기 때문에, 연중 물이 흐르는 쇼묘폭포를 흔히 일본에서 가장 높은 폭포라고 말한다. 세계폭포데이터베이스(The World Waterfall Database)에 따르면 일본에서 2번째, 아시아에서 5번째로 높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고, 일대는 중부산악국립공원이다. 경관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5~11월이다.


본제에서 무당의 굿거리는 해마다 약간씩 다른데, 부정굿을 시작으로 하여 청좌굿·달맞이·세존굿 ·조상굿·성주굿·천왕굿·심청굿·칠성굿·손님굿·계면굿·12산신굿·꽃노래굿·거리굿 등으로 구성된다. 2005년 유네스코에서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했다.


갈근은 근육을 풀어주면서 열을 내리는 기전으로 감기·고열·두통·근육통·뒷목의 뻣뻣함 등을 치료한다. 양기(陽氣)를 끌어 올리고 설사를 멈추게 할 때도 쓰인다. 또한 체내의 진액을 보충해주고 갈증을 멎게 하며, 술독(酒毒)을 풀 때도 사용한다. 그외에 이질(痢疾), 고혈압, 심장관련 질환, 당뇨, 암 등에 활용하고 있다. 칡의 생뿌리를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시기도 한다.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의 약으로 많이 쓰이는 약재이다.


해수욕장 이름은 뒤편에 있는 금정산의 산세가 마치 멍에를 멘 말의 꼬리처럼 생겼다 하여 가마미(駕馬尾)라고 하였다고 한다. 천연기념물 제361호인 노랑부리백로와 괭이갈매기가 서식하며, 해수욕장 옆에 있는 2개의 큰 방파제와 앞바다에 있는 무인도에서 낚시를 즐길 수 있다.


관상어로 이용하는 수가 많아졌다. 한국 특산종으로 금강 상류에서 채집된 바 있고, 강원도 한계령·군충령에도 서식한다. 만경강과 웅천천에도 서식했으나 지금은 거의 볼 수 없다. 1996년 1월 환경부가 지정한 특정어종으로 허가 없이 채취·포획할 수 없다. 2012년 5월 31일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비어 베이스의 대표적인 칵테일이다. 이탈리아에서는 역사가 아주 길다. 프랑스에서는 비어와 같은 양의 투명한 탄산 음료로 만든 '파나셰'라고 하는 칵테일이 있는데, 샌디 개프도 파나셰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진저 에일의 생강 맛과 약한 단맛이 씁쓸한 비어와 조화를 이룬 산뜻한 맛의 칵테일이다. 머그 글라스에 아주 차게 식힌 비어 Half, 진저 에일 Half을 천천히 부은 다음 가볍게 해외놀이터 젓는다.

게벨 바르칼(Gebel Barkal, Jebel Barkal)과 나파타 지역은 기원전 15세기 중반에는 이집트의 파라오 투트모세 3세(Thutmose Ⅲ, 재위 BC 1479~1426)의 영역에 속해 있었다. 300여년이 지난 후 쿠시 왕국의 영토로 들어가게 된다. 쿠시(Kush)는 나일(Nile) 강을 따라 누비아 지역(오늘날 수단의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나타난 문명국이었다. 매우 독특한 문화를 지니고 있던 쿠시 왕국은 기원전 10세기에서 기원전 3세기까지 고대 도시인 나파타(Napata) 지역을 중심으로 번영해나갔다. 이후 BC 3세기경 근처의 메로에(Meroe)로 중심지를 옮겨 그 문화를 이어나갔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아래에서 이곳의 유적들은 고대 쿠시 왕국의 나파타(BC900~ BC270)와 메로에(BC270~ AD350)의 문화를 간직하게 되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